트레이더 & 마켓 뉴스

신한은행, '비트코인 금고' 개발...거래소 해킹 걱정 끝

작성자
펀듀인베스트
작성일
2017-12-29 09:56
조회
238
http://www.newspim.com/news/view/20171229000057


블록체인과 은행 보안 기술 결합...간편송금도 지원

[뉴스핌=김선엽 기자] 신한은행이 가상화폐거래소와 '금고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투자자는 가상화폐 금고를 이용하면 거래소의 해킹 사고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29일 코인플러그를를 가상화폐 금고서비스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 핀테크 업체로서 현재 가상화폐거래소를 운영 중이다.

신한은행이 금고 서비스 개발에 나선 것은 가상화폐 투자자를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다.

올해 빗썸과 유빗 등 국내 가상화폐거래소에서 해킹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되고 자산을 도난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보안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커지면서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이 같은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실시간으로 비트코인 거래가 이뤄져야 해 내부 거래에는 본래의 블록체인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다. 가상계좌를 통해 비트코인을 매수하면 거래소 내 원장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를 해 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거래소는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중 일부는 오프라인 상의 하드월렛에 보관하지만 일부는 거래를 위해 온라인 상의 핫월렛에 보관한다.

따라서 거래소가 해킹을 당하면 고객 소유의 비트코인을 탈취당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투자자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한 후 안전한 자신의 전자지갑으로 이동시키는데 신한은행의 금고 서비스도 이러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금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복잡한 비밀키를 기억할 필요 없이 신분확인 절차를 통해 개인키에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에 은행의 보안기술이 결합된 형태다.

아울러 코인플러그는 비트코인에 대한 간편송금도 지원한다. 이를 이용하면 상대방 핸드폰 번호로 비트코인을 전송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고객 서비스 차원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 개발의 일환"이라며 "은행 내 블록체인 랩에서 코인플러그와 함께 서비스를 개발